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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12단계의 기독교적 뿌리와 이 책의 활용법

잉글랜드 김 2009. 4. 3. 06:51


12단계의 기독교적 뿌리
월슨은 1934년 과도한 음주로 인하여 병원에 입원해 있는 동안 [알콜중독자 익명 모임](Alcoholics Anoymous)의 개념을 생각해 냈다. 그는 병원에 있는 동안 영적인 경험을 통하여 술에 대한 욕구를 제거할 수 있었다.
4년 후 윌슨과 스미스는 12단계와 영성을 바탕으로 한 알콜중독 회복 프로그램을 담은 [Alcoholics Anoymous]라는 책을 발간하게 되었던 것.
이렇게 해서 처음으로 12단계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윌슨은 여러 가지 다양한 자료들을 첨가하여 AA프로그램을 발전시키고 또 기록. 여기서 AA프로그램의 기독교적 기초에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 분이 영국에서 시작된 옥스포드 그룹의 미국 지도자였던 회중교회 목사 사무엘 무어 슈메이커 2세입니다.
옥스포드 그룹 운동은 1920년대와 1930년에 일차 대전 이후로 일어났던 반 종교적인 경향에 대한 혁명적인 대안이 되었습니다. 이 그룹의 목적은 제도와 형식주의로 인하여 무기력해진 교회에 살아 있는 신앙의 불을 당기는 것이었습니다. 옥스포드 그룹은 '조직보다는 '사람'이 더 우선 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활동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확신에 의하여 이들은 조직보다는 성령의 지도하심을 믿으며,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려는 모든 사람을 통하여 역사 하시는 하나님의 다스리심을 확신하고 있는 것입니다.

옥스포드 그룹의 가르침은 다음의 기본적인 6가지 원리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1. 사람은 모두가 죄인이다.
2. 사람은 변화될 수 있다.
3. 변화 받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죄의 고백이다.
4. 변화된 영혼은 직접적으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다.5.기적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6. 변화된 사람은 다른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다.

윌슨은 AA그룹의 철학에 옥스포드 그룹의 다섯 가지 절차를 통합시켰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1. 하나님께 맡겨라.
2. 하나님의 지도하심을 따르라.
3. 지침서를 준수하라.
5. 보상
6. 고백과 증거를 중심으로 한 나눔.

위와 같은 내용들이 발전하여 자신을 치료함은 물론 다른 사람들을 예수 그리스도께로 인도하기 위한 12단계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이 12단계는 AA그룹의 12단계에 성경 말씀을 통합시켜 정서적인 치유뿐만이 아니라 영적인 성장까지 이룰 수 있도록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 책의 활용법
이 책은 12단계 성인 아이 치유 그룹에 참여하는 분들을 위한 책입니다. 그러므로 이 책을 읽으면서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길 - 성경 말씀을 통한 상한 감정 치유 워크북]을 성인 아이 치유 그룹에서 동시에 진행해 나간다면 더욱 좋은 결과를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차 례
12단계의 기독교적 뿌리와 이 책의 활용법 / 4
AA의 12단계들 / 10
개정판 서론 / 11
12단계와 온전함을 향한 우리의 여행 / 14
서론 / 16
성인아이 치유를 위한 12단계 / 18
성인 아이의 공통적 감정과 행동들 / 21
제 1단계 / 24
제 2단계 / 29
제 3단계 / 35
제 4단계 / 42
제 5단계 / 75
제 6단계 / 83
제 7단계 / 88
제 8단계 / 94
제 9단계 / 102
제 10단계 / 110
제 11단계 / 118
제 12단계 / 127
[부 록]
내가 자란 가정에 대한 이해 /135
성인아이 치유 그룹과 인도자의 역할 /151

AA의 12단계들
1.우리는 알콜에 대해서 무기력했음을 인정하였다. 우리의 삶은 통제할 수 없었다.
2. 우리는 우리 자신보다 더 큰 능력이 평안을 회복시켜 줄 수 있다고 믿게 되었다.
3 우리가 하나님을 이해한 것처럼 우리의 의지와 삶을 θ의 돌보심에 맡기기로 결정을 내렸다.
4. 우리는 자신들에 대한 철저하고 두려움 없는 도덕적 재고 정리를 했다.
5. 하나님, 우리 자신들,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우리가 저지른 잘 못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였다.
6. 우리는 이 모든 성격적 결함들을 하나님이 제거하실 수 있도록 완전히 준비가 되어 있다.
7. 우리의 단점들을 제거해 달라고 하나님께 겸손히 요청하였다.
8. 우리가 해를 입힌 모든 사람들의 명단을 작성하고, 그들 모두에게 자발적으로 보상을 하게 되었다.
9. 다른 사람들에게 해가 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가능한 한 직접적으로 보상을 하였다.
10. 개인적인 재고 정리를 계속했고, 그래서 잘못을 범할 때 즉시 그것을 인정하였다.
11. 기도와 묵상을 통해서 하나님과의 의식적인 접촉을 우리가 그분을 이해하는 것처럼 개선하려고 노력하면서, 우리를 위한 그분의 뜻에 대한 지식과 그것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위해서만 기도하였다.
12. 12단계들의 결과로서 영적 각성을 하고 난 이후에, 우리는 이 메시지를 다른 사람에게 전하고, 또 이 원리들을 우리의 모든 문제에 적용하려고 노력하였다.

12단계와 온전함을 향한 우리의 여행
12단계 프로그램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의 영적 성격을 발견하고 확장하는 것이 주는 이익들을 깨닫도록 도움을 주는 생활 철학이다.

이것은 특정 종교 집단이나 단체의 지원을 받지 않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고유 신학이나 영적 신앙들과 갈등을 일으키지 않는다고 생각하기는 하지만, 공식적으로는 종교적 색채를 띠지 않았다.


성인 아이의 공통적 감정과 행동들
중독 또는 역기능 가정 환경에서 성장한 개인과 연관된 연구는 이런 가정 출신의 성인 아이들에게서 몇 가지 감정들과 행동들이 공통적으로 존재한다는 결정을 내렸다.

* 우리는 비난을 받으며 자란 탓에 낮은 자존 감을 지니고 있다. 우리는 자신들과 다른 사람들을 무자비하게 비판하므로 써 부모로부터 받은 이런 메시지를 계속 이어서 사용하고 있다.
* 우리는 자신들을 고립시키고 주변 사람들, 특히 권위를 가진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 우리는 사랑과 인정을 받으려고 애쓰고 사람들이 우리를 좋아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은 무엇이나 하려고 한다.
* 우리는 화를 내는 사람들과 개인적인 비판에는 위협감을 느낀다. 이 때문에 우리는 불안하고 지나치게 예민한 느낌을 갖게 된다.
* 우리는 계속해서 중독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온전치 못한 사람에게 정서적으로 마음이 끌린다.
* 우리는 희생자의 인생을 살면서 우리의 상황을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고, 또 다른 희생자들을 친구나 연인들로 삼게 된다. 우리는 사랑과 연민을 혼동하고 우리가 연민하고 보호할 수 있는 사람들을 " 사랑하는" 경향이 있다.
* 우리는 초 책임적이거나 아니면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책임져 줄 것으로 기대한다.
* 우리는 어린 시절 받은 정서적 상처로 인해 자신의 감정을 부정하고, 축소하고 또 억압한다.
* 우리는 거절되는 것이나 버림받는 것을 너무도 두려워하는 의존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에게 상처를 입히는 상황이란 관계에 그대로 머물러 있는 경향이 있다.
* 부정, 고립, 통제 그리고 그릇된 죄책감은 처음부터 있었던 우리가 자라 온 가정의 유물들이다. 이런 증후의 결과 때문에, 우리는 희망이 없고 무기력하다.
* 우리는 친밀하고, 평안하고, 신뢰적이며 또 헌신적인 관계를 맺기가 어렵다. 우리는 분명하게 정해진 개인적인 한계나 경계들이 없기 때문에 상대방의 욕구와 정서에 얽혀 버린다.
* 우리는 즉각적인 행동을 하지 못하며 계획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이루어 가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향이 있다.
* 우리는 통제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자신들이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을 만나면 그것을 변화시키려고 지나치게 반응한다.


제1단계
1단계에 제시된 개념은 우리가 자신들의 삶을 있는 그대로 바로 바라볼 수 있기 전까지는 우리 대부분에게 당혹스러운 것이다.
우리가 무슨 일을 하든, 우리가 제아무리 괜찮은 것처럼 보이려고 노력하더라도, 우리의 일부 행동은 건강이나 행복을 심각하게 위협하기도 한다. 1단계는 우리로 하여금 통제할 수 없는 강박적 및 충동적 행동의 원인들을 파악하는 실마리를 제공한다.
우리는 현재의 삶 속에서 영향을 끼치는 문제들에 관해서 결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인식한다. 우리는 이것을 인식하기 이전에 잘못된 점과 삶이 여러 가지 면에서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것을 감지한다. 자연히 우리는 상황을 "바로 잡음으로써" 그릇된 것을 교정하려고 간절히 시도한다.

우리는 처음으로 인생의 진로를 변경하고 치유를 위해서 노력하기 시작한다.
1단계는 모든 단계들을 위한 기초가 된다. 이 단계를 공부할 경우, 우리는 인생의 경험의 실체를 인정하기 시작한다.
우리가 이 개념을 받아들이는 순간, 우리는 자신들의 행동, 사고 그리고 감정들을 있는 그대로 보게 되고 우리 자신들과 다른 사람들에게 한층 더 정직해질 필요성을 깨닫게 된다.
1단계는 두 가지의 독특한 부분들로 구성되어 있다.
(1) 우리는 어린 시절에 돌보아 주던 사람의 중독적 또는 역기능적 행동들의 영향에 대해서 무기력하다는 것을 인정하기, 그리고 (2) 우리의 삶은 변화시키지 않으면 통제할 수 없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인정하기.

어린 시절에 돌보아 주던 사람의 중독 적이거나 역기능적 행동들의 영향에 대해서 무기력하다고 인정하는 것은 우리가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만든 촉매제이다. 우리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변혁시킬 수 있는 회복의 과정을 시작한다.
우리는 마음속으로 개인적으로 무기력하다는 생각에 불평을 토로하면서 실제로는 우리가 아무 것도 할 것이 없다는 것을 인정하기를 거부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은 물론 우리 삶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에 대해서 전적인 책임이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는데 익숙하다. 이것은 우리가 무능력하다는 것을 부정하려는 욕구를 지원한다. 우리가 어떻게 책임을 지는 사람들이 되고 또 무력해질 수 있는 지를 발견하기 이전까지, 우리는 과거라는 굴레로부터의 해방을 향한 첫걸음을 내디딜 수 없다. 우리가 포기할 수 있는 수준은 우리가 자신의 무기력함을 인정하는 수준과 같다.

우리의 삶을 통제할 수 없다고 인정하는 것은 우리가 무력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과 같이 우리의 자아관과 타협적이다. 우리는 자신들을 직업을 가지고 있고, 가정을 꾸려 가고 또 정상적으로 활동하는 책임 있는 성인들로 간주하고 싶어한다.
우리는 성공한 사람들은 외부의 도움 없이 그들 자신들의 삶은 물론 다른 사람들의 삶까지 꾸려 가는 것이라는 메시지를 거듭해서 들으며 자랐다.
우리의 우울과 좌절은 생각만큼이나 우리가 유능하지 못한 표시들이라는 것을 깨달을 경우, 우리는 통제 불가능한 수준을 파악하는 데 보다 현실적이 된다. 우리는 자신들을 위해서 구실을 갖다 대고 피로, 스트레스 또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우리의 행위나 태만을 비난하므로 써 우리의 행동을 얼마나 합리화하는지 알게 된다. 우리가 삶 속에서 잘못을 범한 부분을 비롯해서 스스로의 삶을 분명히 통제할 수 없으며 또 우리가 전혀 그것을 바라지 않음을 알게 된다.
1단계가 당혹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그것은 단지 오랫동안 고통의 근원이 되었던 우리의 인간적 한계들을 지적하고 강조할 따름이다.

우리의 무기력함을 받아들이고 우리 삶의 통제 불가능함을 인정하는 과정 속에서 우리는 자신들이 지닌 한계들을 감추려는 시도들이 우리를 불구로 만들었음을 알게 된다. 1단계를 공부하는 게 고통스러울지라도, 회복에 이르는 길은 정직한 자기 대면과 포기를 통해서 시작될 수 있을 뿐이다. 우리가 이것을 시도하기 전까지는 회복을 지향하는 우리의 행보는 늦어질 것.
우리의 인간적 한계들을 인정하는 것은 12단계들을 하나 하나 공부할 수 있는 토대를 형성.


제 2단계
우리의 무기력함을 받아들이는 것은 자연스럽게 2단계로 인도한다. 우리는 이 순간에 역기능 가정에서의 양육이 우리의 삶에 끼친 영향을 발견하였다.
2단계는 희망의 단계라고 불린다. 2단계는 우리가 보다 영적인 생활관을 향해서 우리의 여행을 시작하는 출발점이다.
우리가 1단계에서 자신들이 처한 조건을 인색했을 때는 희망이 없고 패배한 것으로 생각했었다.
2단계는 보다 큰 인격의 완성에 대한 의식을 성취하는데 도움을 줄 영적 발전을 위한 바탕을 제공한다.
2단계에서 제기된 또 다른 문제는 장애나 무기력한 행동이 우리의 삶을 파고든다는 암시이다. 우리의 삶이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난 뒤에, 이제 우리는 새로운 지시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는 1단계에서 보다 커다란 능력의 존재를 수용할 수 있는 기초를 구축하였다. 우리의 무능력함을 인정한 이후에, 우리는 자의 지가 어떻게 우리의 삶에 영향을 끼쳤는지 깨닫게 되었다. 우리 자신들보다 커다란 능력의 발견과 수용은 우리의 자의지로부터 돌아서는 출발점이다.
2단계는 우리가 하나님을 여러 종교 조직이나 특정 종파가 제시하는 하나님에 대한 정의를 수용하도록 요구하지 않는다.
2단계는 우리의 삶이 온전하게 회복될 수 있음을 깨닫도록 도움을 준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온전함을 "병을 앓거나 상처를 입거나 파괴되거나 충격을 입지 않은 상태, 혹은 결함이 없는 아주 건강한 상태"로 정의한다.


제 3단계

우리는 1단계에서 우리가 무력하다는 것, 즉 우리의 삶이 통제할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2단계에서는 우리 자신보다 더 커다란 어떤 능력이 우리의 온전함을 회복시킬 수 있다고 믿게 되었다.
3단계에서는 우리의 삶을 전환하기로 결단을 내린다.
3단계는 이전의 두 단계보다 더 많은 것을 우리에게 지시한다. 우리는 이제 보다 커다란 능력을 신뢰하도록 요구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프로그램 전체를 공부하고 또 우리가 원하는 평화와 평안을 달성할 수 있는 기초를 형성하는 것은 초반의 세 단계들을 통해서다.
우리가 1단계와 2단계를 주의 깊고 철저하게 공부했다면, 우리는 우리의 행동을 받아들여서 우리의 삶을 새로운 책임자에게 넘길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다.
우리가 보다 커다란 능력을 의지하기로 선택하는 순간 그 능력의 임재가 우리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알게 된다.

우리는 처음에 삶을 하나님께 맡기는 데 약간의 저항을 경험하리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이것은 독립에 대한 욕구 때문일 수 있다. 이는 우리 대부분이 책임을 지는 것이자 "우리 자신의 일"을 자유롭게 처리할 수 있다는 착각에 매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내버려두고 하나님께 맡기라"는 표어는 3단계의 핵심 주제를 나타내 주고 있다.
우리의 영적 성장은 내적 평화를 반영하고 있는데, 그것은 우리 자신보다 더욱 큰 능력이신 하나님을 수용하고 그 능력을 따르는 결과이다.
이 단계를 마무리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가 우리의 삶이나 의지를 하나님의 돌보심에 맡기는 것이 전혀 편안치 않다면, 우리는 속도를 낮추고 더 많이 반성을 해야 한다.
3단계는 우리 자신보다 커다란 영적 능력이 우리의 나머지 삶을 책임지게 할 수 있는 기회이다.


제 4단계

우리의 문제나 행동, 감정 혹은 우리 자신에 대한 부정은 우리가 앓는 질환의 핵심 요소이며, 크기를 정도에 따라서 우리 모두에게 발견된다. 그것은 우리가 앓고 있는 질환의 파괴적 측면이다. 그것은 점차 악화되는 행동 양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묶어 놓기 때문이다. 부정은 우리가 현실과 맞서니 않기 위해서 무의식적으로 활용하는 여러 가지 복잡한 방어와 전략들로 이루어져 있다. 파악이 가능한 일부 부정 형식들은 다음과 같다.
단순한 부정: 실제로 존재함에도 그렇지 않은 체하는 것.
축소하기: 문제를 기꺼이 인정하지만, 그것의 심각성을 인정하려 들지 않는 것.
비난하기: 문제의 근원을 놓고서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것.
핑계 대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대하서 핑계를 대거나, 알리바이나 변명 그리고, 또 다른 해명을 제시하는 것.
일반화하기: 일반적인 수준에서 문제를 다루지만, 상황이나 처지의 개인적 또는 정서적인 문제의 원을 파악하기를 회피하는 것.
둘러대기: 위협적인 화제들을 피하려고 주제를 바꾸는 것.
공격하기: 현 상태에 대해서 언급하면 화를 내거나 짜증을 부리거나, 그렇게 해서 문제를 회피하는 것.

12단계의 공부는 우리가 현실을 맞서지 못하게 한 부정하는 습관을 깨닫도록 도움을 준다. 어떤 면에서, 부정은 우리가 유지해 왔던 자기 가치나 품위의 일부를 어떻게든 보존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하였다. 4단계는 우리로 하여금 자신들의 부정 체계를 살필 수 있도록 허용하는데, 그것은 지금까지 우리의 주요 생존 수단이었다. 부정은 또 우리의 지각을 왜곡시켰으며 우리의 판단을 약화시켜서 자신을 현혹시키고 정확한 자기 이해가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도덕적 행위 목록 정리는 과거가 아니다. 그것은 순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한 목록이며 과거에 관심을 갖지 않는다.

4단계에서 기록은 특히 중요하며, 동시에 그 과정의 본질적인 부분이 된다. 우리가 지닌 특성들을 기록하는 순간, 그 특성이 지닌 부정적인 측면은 물론 긍정적인 측면까지 발견한다.
우리 가운데 그 누구도 한 쪽만을 가지고 있을 수는 없다. 우리의 장점과 단점들에 대해서 균형 잡힌 견해를 유지하는 일은 중요하다. 우리의 주요 목적은 우리가 발견한 바, 즉 우리가 자신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경우 치유가 보다 쉽게 일어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우리가 행동의 원인들을 보다 완벽하게 이해하는 순간, 우리는 성인 아이에 관한 선명하고 성숙한 관점을 발전시키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이런 것들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일들로부터 비롯되었다.
우리는 자신들의 상처 입은 내재아가 어떻게 현재 우리의 성인이 된 이후의 행동에 계속해서 영향을 끼치는지 확인할 수 있다.

4단계는 우리의 보다 커다란 능력에 의해서 변형되고 치유될 수 있는 어린 시절의 여러 가지 근원들을 드러낸다.
원한과 두려움은 우리의 문제 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이며 기폭제이다
그것들을 표현하지 못하는 분노에 대한 다른 감정들 가운데 원하는 여러 정신적 및 신체적 지질환들을 일으키는 근원이다. 심각한 원한을 품고 생활하면 자신은 피해자라는 감정, 낙심 또는 좌절감은 물론, 건강 쇠약에 빠질 할뿐이다.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원한이 우리를 지배하도록 하며, 우리를 파괴력은 우리가 회복의 과정을 통하여 얻고자 하는 평안을 위협한다.

4단계는 우리에게, 어쩌면 처음으로 자신들과 삶을 정직하게 살필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4단계의 도덕적 행위 목록 정리를 준비할 때, 우리는 성격의 특성을 살피고 우리의 단점과 장점들을 검토한다. 우리가 자신들의 단점을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에 가끔씩 스스로에게 파괴적이며 다른 사람들의 단점들을 이용하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우리가 도덕적 행위 목록 정리를 준비하는 것은 우리의 이익을 위해서이다. 그것은 주로 우리에게 회복으로 나아가고 또 자유에 이르는 길을 마련해 주는 도구가 될 것이다. 우리가 도덕적 행위 목록을 기록하는 순간, 불편하고 불안한 감정들이 생길 수 있다. 이런 감정들이 완벽하게 정직해지는 것을 어렵게 만들 경우, 부정하는 습관이 작동할 수도 있다.

도덕적 행위 목록 정리 준비를 위한 주요 지침들
4단계 도덕적 행위 목록 정리 지침에 제공된 자료는 다른 12단계 프로그램들에 사용된 도덕적 행위 목록 정리 지침들과는 약간 다르다. 여기에서는 알콜과 관련되었거나 기타 상처를 주는 행동이 더 많은 가정 출신의 성인 아이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성격적 결함에 초점을 맞추었다. 여러분이 도덕적 행위 목록 정리 준비할 경우, 자신에게 독특하게 적용되는 행동 특징들을 선택하라.
한꺼번에 모든 것을 시도하지 말라.
최근의 사건들을 사용하고 가능한 한 정확하게 말과 행동을 기록하라. 시간을 가지라. 전부를 불완전하게 하는 것보다 일부를 철저하게 하는 것이 더 낫다.
일반화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분이 "고립"에 대해서 제시된 예를 기록할 때, 자세히 밝히는 것은 행동 특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원한
원한이 자신에게 문제가 되는 상황들을 검토하라. 이런 조건들을 소개하면서 다음의 질문들에 대답하라.
여러분은 어떤 것 혹은 어떤 사람에게 원한을 품고 있는가?
여러분은 왜 원한을 품고 있는가?
이 원한은 여러분이 생각하고, 느끼고 또 행동하는 방식에 어떻게 영향을 끼쳤는가?
어떤 성격적 특징이 나타나는가?

두려움 연습
두려움이 자신에게 문제가 되는 상황들을 검토하라. 이런 조건들을 소개하면서 다음의 질문들에 대답하라.
여러분은 어떤 것 혹은 어떤 사람을 두려워하는가?
여러분은 왜 두려워하는가?
이 두려움은 여러분이 생각하고, 느끼고 또 행동하는 방식에 어떻게 영향을 끼쳤는가?
어떤 성격적 특징이 나타나는가?

고립
여러분이 자신을 고립시키고 있음을 보여주는 행동들의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하라.
밑에 깔려 있는 원인들을 찾아내서 설명하라.
상처와 위협을 받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서 설명하라.

고립으로부터의 회복
여러분이 지신들을 이전보다 덜 고립시키고 있음을 보여주는 행동의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하라
여러분이 언제나 자신을 고립시키곤 하는 상황들을 더욱 확실히 알게 될 때 무엇을 성취하기를 희망하는가?

억압의 분노
분노는 성인 아이의 삶이 지닌 여러 자지 문제들의 주된 근원이다. 그것은 우리가 종종 억누르는 감정이다. 이것의 용납은 우리를 불편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우리는 분노를 표현할 경우 일어날 수 있는 결과들에 대해서 겁을 먹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분노를 억압할 때, 다음과 같은 것들을 경험할 수 있다:
원한, 우울감, 자기 연민, 슬픔, 질투, 스트레스, 불안, 신체적 불편함.

억압된 분노로부터의 회복
분노를 표현하는 법을 익히는 것은 우리 회복의 주요 단계이다.
우리가 분노를 보다 적절하게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순간, 우리는 타인들에 대한 분노는 물론 자신들의 적대감까지 더 잘 다룰 수 있게 된다.
우리가 억압된 분노로부터 회복될 때, 다음과 같은 것들을 시작한다.
분노의 적절한 표현/ 자신들의 한계 설정/ 상처 입은 감정들의 확인/
내적 평안을 즐김 / 분노를 가라앉힘 / 스트레스와 불안의 감소

인정받고자 함
역기능적인 양육의 결과 때문에 우리는 인정받지 못하는 것과 비판을 두려워한다. 우리는 어릴 적에 부모, 조부모, 형제 자매 그리고 중요한 사람들로부터 필사적으로 인정을 받고 싶어했었다.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지니고 있을 때, 다음과 같은 감정들을 가질 수 있다:
사람들을 즐겁게 하기/ 자신은 가치가 없다는 감정/ 비난을 두려워하기 우리 자신의 욕구를 무시하기/ 실패를 두려워하기/ 자존심의 결여/
인정받고자 하는 것으로부터의 회복/

우리가 적절하지 못한 인정받고자 하는 것으로부터 회복될 때, 다음과 같은 것들을 시작한다:
우리 자신의 욕구들을 인식하기/ 자신에게 충실하기/
우리의 감정에 관한 진실을 말하기/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기
다른 사람 돌보는 사람/

우리가 다른 사람을 돌보고, 그들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려고 하는 한, 우리는 자신을 돌볼 시간을 갖지 못했다.
우리 가운데 일부의 경우에는 "작은 어른"이라는 칭찬을 들으며 자랐는데,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과 같은 능력을 지닌 것으로 믿게 만들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이 받기만 하고 주지 않음을 간혹 원망하기도 하지만, 우리는 줄줄만 알지 받을 줄은 모른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돌보는 것을 용납할 줄 모른다. 우리에게는 자신들을 돌보는 법을 가르쳐 줄 모델이 없었다.

다른 사람을 돌보는 사람들인 우리는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있다:
자신들을 절대 필요하게 만든다/ 정체성을 상실한다/ 상호의존적이 된다
사람들을 보호하고 충고한다/ 죄책감이나 부자연스러움을 느낀다./
우리 자신의 욕구들을 무시한다/

다른 사람을 돌보는 사람으로부터의 회복
다른 사람을 돌보는 사람의 역할을 중지하는 순간, 우리는 모든 사람과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이 점점 더 줄어들게 되고 개인들이 나름대로의 방법을 찾도록 용납하게 된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돌보는 일을 그만둘 때, 다음과 같은 행동을 시작한다:
다른 사람을 구하고 충고하는 것을 그만둔다.
우리의 정체성과 흥미를 계발한다.
자신을 돌본다.
도움에 대한 한계를 설정한다.
의존적인 관계를 설정한다.

통제
우리는 어려서 희생자들이었다. 우리는 삶 속에서 발생한 환경이나 사건들을 거의 또는 전혀 통제하지 못했다. 따라서 우리는 어른이 되어서도 안전과 예측에 대해서 이상할 정도의 욕구를 지니고 있고 우리의 감정과 행동은 물론 다른 사람들까지 통제하려고 한다.
통제하려는 욕구 때문에, 우리는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있다.
변화에 대한 과도한 반응 비판적이 되거나 엄격해짐
신뢰의 결여 인내하지 못함
실패를 두려워함 다른 사람들을 조종하려 함

통제로부터의 회복
우리는 안전이나 평안을 느끼기 위해서 사람들이나 상황을 통제하려고 시도한 방법을 보다 잘 깨닫게 된다. 우리는 우리의 시도가 전혀 무용했다는 것을 깨닫는다.
우리가 통제를 포기할 때, 다음과 같은 행동을 시작할 수 있다:
변화를 수용함
스트레스 수준을 낮춤
자신들을 신뢰함
즐거움을 신뢰함
즐거움을 가질 수 있는 방법들을 발견함
다른 사람들에게 권한을 부여함
다른 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임

버림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
버림받는 것에 두려움은 우리가 어린 시절에 겪은 부모들의 정서적 또는 신체적 상실에 대한 무의식적인 반작용이다.
우리는 어려서 부모들이 우리에게 줄 수 있는 것보다 많은 관심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그들의 관심은 다른 곳에 있었다. 성인이 된 우리는 역시 정서적으로 도움이 되지 못하는 배우자들을 선택하는 쪽으로 기울어진다.
우리가 버림받는 것을 두려워할 때,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있다:
불안을 느낌
지나치게 걱정함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려는 사람이 됨
자신을 주장할 때 죄책감을 느낌
혼자 있는 것을 피함
상호 의존적이 됨
버림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부터의 회복
버림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사라지고 또 우리는 나름의 권리를 지닌 가치 있고, 사랑스럽고 또 귀한 사람들이라는 감정으로 서서히 대치된다. 우리는 스스로를 사랑하고 돌보는 사람들과의 건전한 관계를 추구한다.
우리는 우리 사회의 양육 적이며 애정 어린 친교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법을 익힌다. 우리가 삶 속에 함께 하시는 하나님 때문에 결코 다시는 완전히 혼자가 될 수 없음을 깨닫기 시작하는 순간 우리의 자기 확신은 성장한다.
버림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질 때, 다음과 같은 행동을 시작할 것이다:
우리의 감정에 솔직해짐
다른 삶과의 관계에서 우리 욕구를 고려함
혼자 있어도 편안하게 느낌
확신을 표현함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해서 말함
권위자에 대한 두려움
권위를 가진 지위에 있는 사람들에 대한 두려움은 부모가 우리에게 비현실적인 기대를 한 데 따른 것일 수 있다. 부모가 우리의 능력 이상을 원한 것이다.
얼마나 능력이 있는지 모르는 우리는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고 우리가 부적절하다고 결론짓는다.
권위자에 대한 두려움은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행동을 일으킬 수 있다:
거절이나 비판을 두려워함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함
사물들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임
행동보다 자신이 옳다는 것을 주장함 감추기 위해서 거만해짐
자신이 부적절하거나 쓸모 없다고 느낌

권위자에 대한 두려움으로부터의 회복
우리가 권위 있는 사람들에게 편안한 감정을 갖기 시작하는 순간, 우리는 비판을 보다 긍정적인 시각에서 받아들이고 또 그것이 배움의 도구가 될 수 있음을 발견한다.
우리는 단순히 다른 사람들에게 반응하기보다 상황을 평가하고 우리의 행동을 선택하기 시작한다.
우리는 궁극적으로 권위 있는 분은 언제나 우리와 함께 하시는 보다 커다란 능력이신 하나님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우리가 권위 있는 인물에 대해서 편안해지는 순간,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있다:
증가한 자존 감을 따라 행동함
건설적인 비판을 받아들임
자신을 주장함
권위 있는 사람들과의 부담 없는 상호작용
감정의 마비
우리는 대부분은 자신들의 감정들을 본래보다 훨씬 적게 표현하고 있음을 인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우리의 감정들은 어려서 인정받지 못했고, 분노를 만나고 거절을 당했다. 우리는 생존 수단으로서 감정들을 숨기거나 그것들을 전적으로 억누르는 법을 익혔다.
왜곡되고 억압된 감정들은 원한, 분노, 그리고 우울을 유발하고, 그것은 이따금씩 신체적 질병으로 연결될 수 있다.

우리가 마비된 감정들을 가지고 있을 때,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있다:
우리 감정들을 깨닫지 못함/ 우울을 경험함/ 왜곡된 감정들을 가짐/
신체적 질병이 발전함/우리의 감정들을 억압함/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깊지 못함

감정의 마비로부터의 회복
우리가 자신들의 감정과 접촉하고 그것들을 표현하는 법을 익히는 순간, 흥미로운 일들이 발생하기 시작한다. 우리가 자신들의 감정을 정직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될 때 우리의 스트레스 수준은 내려간다.
우리가 기꺼이 자신들의 정서를 털어놓는 위험을 감수하는 만큼 우리는 우리 자신들과 보다 커다란 능력,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의 효과적이며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자신들의 감정들을 경험하고 표현 할 때, 다음과 같은 행동을 시작한다:
우리의 감정을 깨달음
우리의 진정한 자아를 경험함
감정을 공개적으로 표현함
우리의 욕구를 다른 사람에게 표현함
친밀감의 수준이 증가함

고립
우리는 대개의 경우 자신들에게 불편한 상황으로부터 물러나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스스로를 고립시키므로 써 다른 사람들이 우리의 실제 모습을 보지 못하게 만든다.
우리는 위험을 감수하기보다 오히려 숨기는 쪽을 선택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불확실한 결과와 맞서야 할 필요를 제거한다.

우리가 자신들을 고립시킬 때,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있다:
거절을 두려워함/ 패배 의식을 가짐/ 의로움을 경험함
자기 연민에 빠짐/ 자신을 비판함/ 자신들을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고 생각함

고립으로부터의 회복
우리가 스스로에 관해서 보다 나은 감정을 갖기 시작할 때, 우리는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들을 생소한 사람이나 환경에 노출시키게 된다.
역으로 우리의 자기 수용과 성장하고 있는 자존감은 우리로 하여금 삶이라는 소중한 선물을 보다 편안하고 안정되게 경험하도록 만든다.
우리가 자신들을 덜 고립시키면,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있다:
덜 자기 중심적이 됨/ 자신과 다른 사람을 받아들이기 / 우리의 정서를 표현함 다른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어울림/ 지원 적인 관계를 계발함

낮은 자존감
우리는 어려서 결코 우리 자신의 능력들을 믿도록 격려를 받은 적이 없었다. 끊임없는 비판의 결과로 우리는 " 나쁘고 " 또 자신이 여러 가지 가정 문제의 원인이라고 믿게 되었다.
우리는 자신을 낮게 평가하였고, 그것은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성취하는 우리의 능력에 영향을 끼쳤다. 우리는 실수를 범하는 것이 두려워서 모험을 회피한다. 우리는 자신이 무가치하다고 느끼면서 그것이 지속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낮은 자존감을 경험할 때,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있다:
단호해지지 못함 자신을 고립시킴
실패를 두려워함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짐
무기력함을 드러냄 완전해지기를 바람
거절을 두려워함

지나친 책임감
과도한 책임감은 우리로 하여금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감당하게 만든다. 우리는 종종 피해를 입었다거나, 악용되었거나, 진가를 인정받지 못했다거나, 또는 적개심의 감정으로 끝난다.

우리가 지나치게 책임감을 느낄 때,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있다:
인생을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임 높은 성취 욕구 자가 됨
경직됨 그릇된 자존심을 가짐
완벽 주의자가 됨 다른 사람들을 조종함
다른 사람들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생각함

지나친 책임감으로부터의 회복
우리가 지나치게 책임지는 것을 그만 둘 때,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있다:
자신들을 돌봄 우리의 한계들을 받아들임
여가 시간을 즐김 책임감을 위임함
억압된 성욕

우리는 성적 감정들을 부자연스럽고 비정상적으로 생각하도록 훈련을 받아왔다.
우리는 감정들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자신들의 성욕에 관한 건전한 자세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한다. 우리는 어려서 단짝들과 함께 신체적 성욕을 탐구하다가 엄격하게 처벌을 받았을 수도 있다. 그때 들은 말은 "섹스는 불결하고, 드러내 놓고 이야기해서는 안되며, 회피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억압된 성욕 때문에 우리는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있다:
죄책감과 수치심을 느낌 근친상간의 피해자가 됨
위의 도덕성을 상실함 불감증이나 성교 불능을 경험함
성적 정체성에 혼란을 느낌 호색 적이 됨
유혹적인 행동으로 다른 사람을 조종하려 함

억압된 성욕으로부터의 회복
우리가 자신에 대한 사랑과 스스로를 돌볼 수 있는 능력을 증대시키는 순간, 우리는 자신들의 신체와 성적 욕구들을 정상적이며 자연스러운 것으로 간주하기 시작한다.

성욕을 인정할 때 우리는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있다:
성에 관해서 공개적으로 의사를 전달함
우리의 성적 욕구들을 살핌
우리의 성적 자아를 수용함
친밀감을 공유함


제 5단계

4단계는 언제나 해결되지 않은 감정, 치유되지 않은 기억, 원한, 우울, 그리고 자기가 가치상실의 원인이 된 성격적 결함들을 노출시킨다.
5단계는 가장 효과적인 동시에 보상이 될 수 있다. 우리의 장점과 단점에 공평하게 초점을 맞추어 도덕적 행위 목록 정리에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우리의 자각과, 또 자존감을 증가시키는 기능을 하였다.

그것은 우리 성격의 다양한 측면들을 수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5단계의 효과적인 공부는 우리가 4단계 공부에 만족했을 경우에만 가능하다. 우리는 철저하고 두려움 없는 도덕적 행위 목록 정리를 시도하므로 써 현실 감각을 지향하는 첫걸음이다. 그것은 우리가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즉 하나님의 모든 자녀들인, 여러 인간 가운데 한 사람으로 간주한다는 의미에서 우리의 겸손을 시험한다.
우리의 잘못을 하나님께 인정하는 것은 하나님을 위한 행동이 아니다. 우리의 보다 커다란 능력이 우리를 사랑한다는 것과 우리가 비효과적인 행동을 인정하고 배우도록 끈기 있게 기다리고 있음을 깨닫는 것은 우리에게 기회가 된다.
스스로를 속이는 것은 우리에게 있어서 잘 발달된 재능이다. 과거에 우리는 자신들이 보고 싶은 것만을 보기 위해서 우리의 생각과 감정을 조종하였다. 그렇지만, 우리의 잘못들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은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준비하는 중요한 첫걸음이다.
정직과 겸손 이외에 서로를 이끄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런 특징들은 우리의 인간성을 보여주고 거짓없이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끈다. 우리가 하나님과 스스로에게 겸손하고 정직했다면 5단계를 마무리하는 일이 훨씬 쉬워진다.
5단계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다른 사람에게 우리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다.
우리의 가장 깊숙한 자아들을 다른 사람에게 노출시킬 준비를 할 경우, 우리는 말하는 것 이상의 행동이 필요하다. 즉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준비가 되어 있되, 자발적으로 그럴 필요가 있다.

5단계 준비를 위한 주요 지침들
5단계의 대화 상대를 조심스럽게 선택하라. 그 상대는 12단계 프로그램에 익숙한 사람으로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 여야 한다.
교단으로부터 정식으로 안수를 받은 성직자.
신앙이 깊은 목회자들은 이따금씩 그런 요청들을 받는다.
믿을 만한 친구(동성이 좋다), 의사 또는 상담가.
자신의 문제를 솔직하게 털어놓을 수 있는 식구. 배우자나 다른 가족에게 해가 될 수도 있는 정보를 흘리지 않도록 주의하라.

말을 하는 사람이건 그것을 듣는 사람이건 5단계를 준비하는 데 다음의 제안이 도움이 될 것이다.
기도로 시작하라.
떠오른 생각들을 완성하고 그 주제에 계속해서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가지라. 불필요한 설명을 피하라.
주의를 분산시키는 요인들을 없애라. 전화, 아이, 방문객 그리고 불필요한 소음의 방해를 받아서는 안된다.
5단계는 우리가 자신들의 잘못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만을 요구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듣는 사람이라면, 인내하고 수용적이 되어야 한다.
비밀을 지켜라. 여러분이 나눈 이야기는 사적인 것이다.

다음의 정보는 5단계를 하나님과 더불어 끝마치는 데 도움을 준다.
5단계는 여러분 자신에게 이익이 된다.
하나님이 맞은 편 의자에 앉아 계시다고 상상하라.
기도로 시작하라.
여러분이 4단계 도덕적 행위 목록 정리를 통해서 얻은 통찰들에 대한 여러분의 이해를 소개하면서 크고, 진실하고 또 솔직하게 말하라.
객관적인 자세를 유지하라.
다음 정보는 여러분이 혼자서 5단계를 마무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맞은 편에 놓인 빈 의자에 자신과 동일한 사람이 앉아 있다고 상상하고 의자에 앉으라.
크게 이야기하라.
이 순간으로 진행하기 위한 여러분의 용기를 인정하라.
5단계를 마친 뒤에, 기도와 여러분이 한 행동을 반성할 수 있는 묵상의 시간을 가지라. 하나님과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도록 도구를 주신 것에 대하여 하나님께 감사하라.
자기 노출을 단행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진 것을 스스로 축하하고 여러분이 성취한 마음의 평화에 대해서 하나님께 감사하라.


제 6단계

6단계는 우리의 자의지를 철회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이다. 우리가 보다 커다란 능력을 통해서 계발한 동역자 관계와 신뢰는 우리의 비효과적인 행동을 제거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기준 점이다.
우리 문화에서 자의지란 크게 가치를 인정받는 특징의 하나이다. 우리 가운데 일부는 어릴 적에 스스로를 개발하기 위하여 언제나 노력해야 한다고 배웠다. 우리의 부모, 교사 그리고 고용주들은 우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우리가 업적을 쌓아 나가고 성공을 거두자, 우리는 "자수성가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갈채를 받았다. 개인적인 성공을 보다 커다란 능력이신 하나님의 뜻을 따른 결과롤 돌리는 사람을 드물다.
하나님이 우리의 성격적 결함을 제거하게끔 도움을 주실 수 있도록"전적으로 준비하는" 것은 우리가 5단계에서 마친 훈련을 체계적으로 반복하므로써 성취된다.
일부 사람들은 준비된 상태에 신속하게 도달해서 회복의 초기 단계에 하나님께서 자신들의 해로운 성격적 특징들을 제거하도록 도움 받을 준비를 하게 된다.
우리의 불안은 오랜 습관과 비생산적인 사고방식에 집착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일 수 있다. 이것은 변화의 과정과 영감의 흐름을 차단시킨다. 이런 일이 벌어질 때 이 장벽을 기회로 하나님의 도움을 수용하게 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기도와 묵상으로 보다 커다란 능력에게로 향하는 것이다.


제7단계
보다 큰 겸손에 이르는 것이 12단계 프로그램의 기초이다. 우리 자신들, 우리의 장점들 그리고 우리의 단점들을 받아들이므로 써,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추구하고 행하려는 욕구를 발전시킨다.
7단계의 강조 점은 겸손을 발전시키고 실천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이다. 이것은 우리가 보다 커다란 능력이신 하나님과의 의식적인 접촉을 계발하고 정규적으로 우리의 삶 속에서 겪는 문제들에 대하여 인도해 주실 것을 구할 때 생긴다.
겸손히 하나님께 우리의 단점들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달라고 요청한다고 해서 반드시 그것들이 단번에 사라지게 된다는 뜻은 아니다. 그것들은 언제나 하나하나 떨어져 나가게 된다.
따라서 우리가 세운 계획을 신뢰할 수 있도록 가장 쉬운 것부터 제일 먼저 따로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하나님께 비효과적인 행동을 제거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그것이 즉각적으로 제거되지 않는다고 해서 낙심을 하거나 화를 내는 것은 옳지 못하다. 우리는 인내하면서 더 많은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그것을 하나님께 맡기고서 도움을 청했을지라도, 우리에게는 오랜 행동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오래된 행동들"이 작동하고 있음을 의식하게 되면, 우리는 그것들을 단순히 관찰할 수 있고, 스스로에 대해서 지나치게 비판적이 되지 않을 수 있다. 하나님은 우리를 있는 그대로 사랑하고 계신다. 따라서 우리가 파괴적 행동 유형을 반복하고 있음을 인식하는 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용서하시는 것처럼 우리 스스로를 용서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우리가 파괴적 또는 "미숙한" 것으로 간주하는 행동들이 거듭되는 것을 반성할 때, 우리의 내재아가 성숙하지 못했음을 상기하는 게 현명하다.
우리가 아무리 열심히 노력하더라도 삶에서 비롯된 부정적 사고들이나 비효과적 행동들이 완전히 제거되기를 결코 기대할 수 는 없다.
오래된 부정적 행동 유형들이 제 아무리 파괴적일지라도 포기하면 상실감을 만들어준다. 그러므로 애통해 할 시간이 필요하다. 우리가 더 이상 소유하지 않은 어떤 것의 상실 때문에 마음이 아픈 것은 당연하다.

치유와 온전함을 일차적인 목표로 삼아 7단계에 접근하면서 우리는 보다 커다란 능력과의 자연스러운 "동역자 관계"에 들어섰음을 알게 되었다.
하나님은 우리가 준비가 되면 우리의 성격적 결함들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신다. 우리가 겸손하게 고움을 청하면, 우리는 결과가 아니라 "전적으로 준비 상태"를 유지해야 할 책임을 지게 된다.
이 과정을 마무리하고 난 뒤에도 우리가 도덕적 행위 목록 정리를 하지 못한 것들이 남아 있는 데는 이유가 있다. 우리에게는 이런 부정적인 행동들이 남아 있음을 받아들일 수 있고 또 하나님으로 하여금 그것들을 긍정적인 특징들로 변화시키도록 용납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제8단계

8단계는 우리로 하여금 자신들, 우리가 속한 사회 그리고 우리의 보다 커다란 능력으로부터의 고립에서 벗어나게 하고, 우리의 관계들을 복구할 수 있는 진로를 결정해 준다.
우리는 자신들이 겪는 불행을 다른 사람들에게 돌리려는 욕구를 내버리고 우리 자신들의 삶에 대한 책임감을 받아들인다.
우리는 8단계에서 날짜를 인용하고 연루된 모든 사람들의 이름을 기록하면서 다른 사람들과의 개인적 갈등 목록을 작성한다. 우리는 자신들의 과거를 살피고, 필요한 경우에 보상을 하기 전까지 우리의 행동은 효과적으로 변화되지 못한다. 이것은 언제, 누구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자세한 점검과 사려 깊은 분석을 통해서 성취된다.
7단계까지는 개인적이었으며, 과거의 행동 유형을 검토하고 자신들의 개인적 장점과 단점들을 인식하게 만드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8단계는 우리가 이전의 단계에서 발견했던 바의 결과로서 우리의 삶을 조정하는 과정이다.
우리가 완벽한 회복을 발견하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죄책감, 부끄러움, 원한 그리고 낮은 자존감은 물론 여러 상황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두려움을 파악하는 법을 익히게 된다.
8단계의 전반부에서는 특별히 우리가 해를 가한 사람들의 명단을 작성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우리가 명단을 작성한 경우, 우리 대부분은 저항의 벽을 만날 수 있다. 우리가 과거의 잘못들을 자신과 갈등을 겪은 사람들에게 직접 인정해야 한다는 것을 파악하고서 커다란 충격을 받을 수 있다.

8단계를 완수하는데 필수적인 또 다른 요소는 자발성이다. 우리가 해를 입힌 사람뿐만이 아니라 스스로를 자발적으로 용서하는 것은 이 과정의 중요한 측면이다. 이것은 우리에게 엄청난 수준의 겸손을 요구한다.
적개심이나 원함을 숨기는 것은 우리를 괴롭히는 커다란 상처를 내버려두는 것과 같다. 그것은 불편하게 만들고 분노, 고통 그리고 병적인 기질을 갖게 만든다. 이런 감정들은 우리의 에너지를 소모시켜서 일하는 것을 매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과거에 우리는 자신들이 지닌 문제들에 몰두해서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검토할 수 없었다. 우리는 원한을 품고, 욕하고 또 보복을 하게 되었다. 우리의 원한과 해로운 감정들을 극복할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는 우리가 언제나 상황의 희생자가 아니라는 것, 즉 우리가 삶 속에서 벌어지는 바에 대한 나 자신의 책임이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다. 수용, 용서 그리고 우리의 보다 커다란 능력에게 안내를 구하므로 써, 우리는 결코 해결될 수 없을 것 같은 오래된 문제들에 대한 감정들에 집착하려는 우리의 욕구를 포기할 수 있다.

8단계는 우리로 하여금 자신들이 가한 상처를 파악하게 하고 9단계를 준비하는 데 도움을 준다.
우리가 스스로를 받아들이거나 용서하지 않으면,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받아들이거나 용서하지 못한다.
용서를 베풀지 않는 보상은 의미 없고 또 우리를 더 심한 논쟁이나 말다툼에 빠뜨린다. 보상을 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은 용서하고 용서받으려는 진지한 욕구로부터 비롯되어야 한다.
우리가 해를 입힌 이들을 파악할 때, 우리는 자신들의 삶과 관계를 파괴하는 데 주요 역할을 담당했던 무력한 행동을 확인하게 된다. 가령:
우리는 화를 낼 때, 종종 다른 사람들 이상으로 우리 자신에게 해를 입힌다.
우리의 무책임한 행위에서 비롯된 지속적인 경제 문제들은 우리 가족과 채권자들에게 어려움을 안겨 주었다.
우리가 죄책감을 느끼는 문제와 맞서게 되면 스스로를 정직하게 주시하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탓으로 돌렸다.
자제하지 못한 것 때문에 낙심하게 되면, 우리는 주변 사람들에게 잘못된 행동을 하거나 위협을 가했다.
우리가 버림받을까 봐 두려워하는 마음이 이따금씩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파괴시켰다.


제9단계

9단계는 또 다른 행동 단계이며 우리가 오랫동안 건드리지 않았을 수도 있는 과거로부터 비롯된 문제들을 직면하도록 요구한다.
이 단계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끼친 해 때문에 느끼는 죄책감으로부터 자유롭게 되기 위한 새로운 헌신은 물론이요 분명히 용기를 요구한다.
우리가 크게 누리게 될 특별히 삶이 회복됨으로써 얻게 되는 이점들은 보상을 하는 데 위험을 상쇄시킨다.
명쾌한 판단, 용기 그리고 결단은 우리가 9단계를 공부하는 데 필요한 특징들이다. 우리가 의도하는 보상을 조심스럽게 살피는 것이 현명하다.
9단계는 가능하다면 직접적인 보상을 하도록 요구한다. 우리는 때가 아직 되지 않았다고 말하면서 뒤로 미룰 수도 있다.
우리가 과거에 저지른 행동의 결과들을 받아들이고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끼친 영향에 대해서 책임을 지는 9단계의 핵심이자 본질이다.
보상은 거의 모든 사람, 심지어 해를 입힌 것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까지도 가능할 수 있다. 우리는 행동은 물론이고 생각과 말로 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이다. 누군가가 우리의 사과와 보상을 받아들일 수 없다면, 해결해야 할 문제에서 그와 관계된 부분은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채 남아 있게 될 것이다. 우리의 유일한 책임은 성실하게 보상을 하는 것뿐이다.
우리는 보상을 준비하면서 보상에도 다양한 범주들이 있음을 알게 된다. 그것들은 이렇다: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우리가 준비되자 마자 접근할 수 있는 사람들
여기에는 가족, 채권자, 사업 동료 그리고 우리가 보상을 해야 하고, 또 적대자뿐만 아니라 동료와 관계된 다른 사람들이 포함된다.
친구보다는 적대자에게 접근하는 것이 어렵지만, 우리는 더욱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직접적인 개인적 접촉을 용납하지 않는 상황들.
이것들은 더 이상 접근할 수 없는 사람들, 세상을 떠난 사람들, 또는 우리의 보상이 또 다른 해가 될 수 있는 (가령, 이미 정서적으로나 신체적으로나 건강을 상실한 사람) 사람들을 가리킨다. 이런 경우에는 간접적인 보상이 화해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우리는 기도를 통해서 또는 우리가 실제로는 만날 수 없는 사람과 대화를 나누고 있는 것처럼 부치지 않을 편지를 쓰는 것으로 간접적인 보상을 할 수 있다.

완벽한 노출이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부분적인 보상만을 할 수 있을 뿐인 사람들.
이런 사람들에는 배우자, 과거의 배우자, 이전의 사업 동료나 친구들이 포함될 수 있다. 우리는 완벽하게 노출시킬 때 그들이 입게 될 잠재적인 해를 분석해야 한다.
잠재적인 해고, 투옥 또는 가족으로부터의 소외와 같은 심각한 결과와 관련된 경우에는 결과들을 조심스럽게 따져 볼 필요가 있다.

보상을 미뤄야 할 상황들
우리가 어떤 보상은 뒤로 미루는 것이 가장 좋겠다고 생각될 때에는 또 다른 견해를 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의 불의 때문에 계속해서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 접근하는 것은 지혜롭다고 볼 수 없다.
보상을 하는 과정을 사과하는 것과 혼동해서는 안된다. 사과할 때, 우리는 잘못이나 범죄에 대해서 후회하고 있음을 전한다. 사과는 행동의 변화를 시사하지 않는다.
사과는 보상이 아니다. 우리는 사과를 하면서 우리가 단지 변화보다는 우리 행동에 대해서 양해를 구하려고 지나치게 설명에 매달리고 있음을 발견할 수도 있다. 우리가 늦게 출근한 것에 대해서 수없이 사과할 수 있지만, 이것이 과거의 게으름을"고치지는" 못할 것이다.


10단계

10단계는 이 프로그램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함을 시작하는 것이다. 영적 성장이 평생의 과정이라는 게 밝혀지는 순간, 우리는 자신들의 과정이 날마다 지속되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우리가 치유는 하루 한 차례씩 차근차근 단계적으로 이루어 갈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일 때, "프로그램은 단번에 끝내려는" 급한 마음은 사라지게 된다.
우리는 각 단계들이 지닌 철학을 멀리할 경우에 발생하는 위험스런 징후들(가령, 성급함, 좌절, 불안)에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새로 겪은 문제들과 혼란은 이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수용하지 못하고, 모임에 빠지거나 혹은 우리의 지원 체계를 상실한 것과 관계가 있다.
10단계는 우리가 개별적인 도덕적 행위 목록 정리를 계속하고, 또 잘못을 범한 경우에는 즉시 그것을 인정하도록 요구한다. 이것은 우리의 회복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우리는 더 이상 남에게 해를 입히는 태도나 적절하지 못한 행동에 빠져드는 모험을 더 이상 감수할 수 없다.

우리가 무기력한 행동을 다시 반복하고 있음을 깨달으면, 스스로 멈추어 보다 커다란 능력에게 그것들의 제거를 위해서 도움을 청하고, 이어서 해를 입혔다면 즉시 보상을 해야 한다.
우리가 나머지 단계들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이며 연속적인 영적 성장에 대한 우리의 욕구를 철저하게 인정해야 한다.

즉석 도덕적 행위 목록 정리
이것은 우리의 생각, 감정 그리고 행위에 대한 간략한 검토인데, 필요하다면 하루에 서너 차례씩 시도할 수 있다. 그것은 각 상황을 검토하는 도구이며, 우리의 잘못을 찾아내서 즉각적으로 바로 잡는 것을 의미한다.

매일 도덕적 행위 목록 정리
하루의 활동들에 대한 검토는 색다르고 보완적인 목적을 지니고 있다. 그것은 도덕적 행위 목록 정리는 4단계의 도덕적 행위 목록 정리와 상당히 유사하다. 다른 점이 있다면 오늘에만 관심을 갖는 것이다. 검토는 간략하게 잠자리에 들기 직전에 실시할 수 있다.

장기 도덕적 행위 목록 정리
이것은 한 해에 한 차례나 두 차례 실시하게 되는데 우리에게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신들의 진보를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우리는 이 도덕적 행위 목록 정리를 통해서 우리가 삶 속에서 일궈 낸 현저한 변화들을 확인하고 축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것은 겸손과 감사의 순간, 즉 우리의 진보는 보다 커다란 우리의 능력과의 동역자 관계를 통해서 성취한 영적 성장의 결과라는 것을 기억하는 순간이다.
우리가 잘못들을 보다 빨리 인정하는 만큼 우리는 자신들과 타인들에게 끼친 해들보다 신속하게 보상할 수 있다. 매일 도덕적 행위 목록 정리를 조심스럽게 실시하는 것은 우리가 자유롭다는 느낌을 계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는 자신들을 괴롭히는 문제들을 즉시 처리하는 법을 익히기 때문이다. 정직하게 실시하고, 스스로를 심층적으로 바라보고 나면, 우리는 이제보다 커다란 능력과의 관계와 11단계와 12단계에 속한 공동체와의 관계를 탐색할 준비를 하게 되는 것이다.


제 11단계

우리가 직면하는 매일의 시험과 도전 때문에 우리가 주기적으로 혼란을 겪는다면, 그것은 우리가 여전히 "성인"과 "어린이 같은"것과의 차이를 배우고 있는 성인 아이 상태를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뜻을 실행하려는 우리의 의도는 간간이 우리의 오랜 감정이나 통제된 태도가 등장하므로 써 타협이 될 수 있다. 우리가 날마다 이 갈등을 경험하는 순간, 보다 커다란 능력과 우리의 관계를 심화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보다 커다란 능력의 임재와 안내가 우리에게 분명해지는 것은 대개 기도와 묵상의 조용한 순간들을 통해서이다.
11단계는 우리가 하나님을 이해하는 바대로 하나님과의 의식적인 접촉을 개선할 것을 요구한다.
보다 커다란 능력과의 의식적인 접촉을 개선하기 위해서 제시된 방법은 기도와 묵상이다. 이것들은 우리가 하나님께 접근하고 동시에 하나님이 우리에게 접근하는 것을 경험하는 두 가지 통로이다. 기도는 초점이 잡힌 사고, 즉 하나님과의 직접적인 대화나 우리가 겪는 문제 속에서 하나님의 뜻에 대한 안내와 지식을 요청하는 것을 뜻할 수 있다. 묵상은 하나님께 귀기울이는 것이다. 묵상의 기술은 우리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매일의 선입관과 걱정들을 제거하도록 계획되었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의 안내와 그분의 뜻을 들을 수 있다.

묵상은 마음의 평정을 위해서 특별한 과정들을 활용하는 것을 포함한 오랜 관습이다. 우리는 묵상을 하는 동안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안내 받을 수 있는 통로를 구축한다. 묵상을 기도와 묵상에 대한 성실하고 훈련된 헌신을 통해서 하나님의 무조건적 사랑, 옥서 그리고 우리 의 삶 속에서의 끊임없는 임재를 의식하게 된다. 우리가 인내와 신뢰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기도한다면, 우리는 평화,평안, 사랑 그리고 기쁨이란 한없는 선물들로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우리가 영적 각성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11단계는 하나님과의 의식적인 접촉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이 단계에서 우리는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도록 그리고 그것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위해서" 우리의 의지를 하나님의 돌보심에 맡기고, 진지하게 인도를 구하는 기도를 드리면, 우리는 자신들의 의지가 교정되고 있음을 믿고 있는 자신을 만나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해서 갖고 계신 뜻에 따라서 용기와 능력을 경험한다.


제 12단계

12단계는 우리가 치유와 회복을 향한 여정을 시작했을 때 결정한 목표이다.
12단계들이 실제로 효과가 있음을 인식하면 이 프로그램은 더 이상 신비로운 것이 아니다. 우리가 지금까지의 단계들을 우리의 능력껏 실천했다면, 우리는 보다 커다란 능력에게 순종함으로써 얻어지는 모든 선물들을 받고 또 그것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12단계의 진행 과정은 유충이 나비로 변하는 것과 비교할 수 있다.
유충은 나비가 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전에 지니고 있던 정체성의 죽음과 고치의 새로운 탄생이라는 모든 부분들은 변화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할 일이다. 마당에 있는 관목 가지에 달라붙은 고치를 목격한 어느 사람에 대한 일화가 있다. 그가 고치를 관목에서 떼어 던져 버리려고 하는 순간, 고치의 끝이 벌어져 있고, 그것에서 벗어나려고 몸부림치고 있는 나비가 눈에 띄었다. 나비가 나올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서 그가 고치의 일부를 조심스럽게 떼어 냈다. 열린 고치에서 힘없이 기어 나온 나비는 몇 분이 지나지 않아서 죽고 말았다.
우리를 대신하거나 또는 우리 대신 해답들을 찾아내는 어떤 시도든지 건강한 방식으로 기능 하기 위해 필요한 정서적 능력을 획득할 수 있는 우리의 힘을 제한시킬 것이다.

우리가 새로운 의식과 존재 상태에 대한 각성을 사용할 경우 하나님과의 영적 관계는 하나의 선물이 될 수 있다.
영적 성장은 지속적인 과정이다. 그것은 12단계들의 초기에 시작될 수도 있지만, 우리의 여생 동안 지속될 것이다. 영적 성장은 처음과 끝이 분명한 명확한 사건이 아니다. 그것은 보다 동정적이며, 애정 깊고, 관심을 가지고 또 만족스럽게 되는 연속적인 전개 과정이다.
우리의 삶이 어땠고, 12단계들의 결과로서 우리 삶에 무슨 일어났고, 또 우리 삶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에 대한 소개 이외에는 "이 메시지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특별한 방식이란 있을 수 없다. 이것은 진정한 우리 자신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선물로 주는 순간이다. 그런 일은 어디에서든지 일어날 수 있다.
우리가 새로 이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우리의 경험, 능력 그리고 희망을 나누어 줄 때, 우리는 그들이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격려하고, 스스로를 정직하게 바라보고 또 자신들의 고통을 다른 사람들의 탓으로 돌리는 일을 그만두게 할 수 있다.
12단계 내내 반복되는 메시지는 겸손과 보다 커다란 능력에게 순종한 것이 갖는 중요성이다. 우리가 "이런 원리들을 우리가 지닌 모든 문제들에 실천"할 때 이 과정의 핵심 요소는 보다 커다란 능력과 우리의 관계이다.
우리가 처한 모든 문제에 이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열쇠는 각 단계들을 우리 삶의 본질적인 부분들로 활용하는 것이다. 각 단계들을 거치면서 문제를 받아들이는 훈련은 시간이 들지 않는 과정이다. 우리가 겪는 대부분의 혼란은 우리가 커다란 능력으로부터 주어지는 부단한 도움과 안내를 받아들이면 사라지게 될 것이다. 그 최종적인 결과는 우리에게 내적인 평안의 감정을 제공하고 어느 순간에든 우리 문제들을 일일이 직접 다를 수 있는 우리의 능력에 대한 신뢰가 증가하는 것이다.
가장 복잡하면서도, 가장 간단한 진리는 이 프로그램이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 유용하다는 것이다. "우리의 모든 문제" 때문에 우리가 실행해야 할 것이라고는 각 단계들을 자발적으로 공부하고 이어서 내맡겨 버리는 것이다. 그 과정은 점진적이며, 재생 산적이고 또 끝없이 지속된다. 우리는 서서히 보다 커다란 능력에게 더 많은 반응을 보이게 되고, 그에 따라서 사랑, 성장, 평화 그리고 평안의 의미를 배워 가게 된다.
출처 : 마음의 행로
글쓴이 : 아가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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