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 상담 대학의 학장인
Dr. Mel Henna 박사님이 강의한 것을 제가 요약한 것입니다
먼저 저도 여러분도 감정에 대해 세미나를 듣거나 배운 적이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에게 질문 하고 싶습니다
크리스챤으로서 가장 가까운 예배에 대해서 말이죠
여러분은 예배 때 찬양 할 때 여러분의 감정을 표현 하시나요?
각자 다르시겠죠?
사람은 영, 혼, 육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감정은 혼의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우리의 인격에서 정서나 감정의 영역만큼 많은 도움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실상은 조금의 도움 밖에 받지 못하고 있는 영역이 감정입니다
함께 배워갔으면 합니다
우리는 감정적인 것을 무시 하고 무엇을 결정 하는 것은 일어 날 수 없습니다
만약 우리의 정서 를 무시하거나 억압하면 그것이 그러한 감정들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긍정적인 감정 뿐 아니라 부정적인 감정에도 손상을 입게 됩니다
계속 무시해 버리거나 억압하게 되면 우리의 행동이나 태도를
정당화 할 이유를 다른 곳에서 찾게 됩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만드실때 감정도 함께 만드셨나?
그것에 대한 대답은 Yes 입니다
그러면 왜 만드셨나?
어떤 기능을 하는가?
감정에 대해 배워서 모든 것을 통해 하나님을 찬양 하는 것을 위한 것입니다
감정이 우리로 하여금 行하도록 만드셨습니다
기차의 엔진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감정을 통해서 악으로 부터 멀어져 하나님께 오도록 하신 것이 감정입니다
그러므로 감정이 우리로 하여금 의로운 행동으로도,
죄를 짓게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담과 하와가 타락 했을때 감정도 함께 타락 하게 되었습니다
흥미진진한 모험을 두려움(위험)으로 사단은 이렇게 바꾸어 놓았습니다
분노-원망 으로 자라게하고
슬픔은 자기연민으로 자기연민에서 우울증으로 그리고 무관심으로 말입니다
그러므로 타락이 가져온 결과는 하나님 중심에서 자기 중심으로 바뀌었습니다
성경에 나타난 중심/핵심적인 감정은 분노, 슬픔, 두려움,수치심 이있는데
핵심 감정에 대한 5가지 생각들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중심/핵심적인 감정은 하나님으로 부터 왔습니다
중심,핵심 느낌이나 감정을 경험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창조 하셨습니다 삶에서 직접적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2.예수님이 우리의 대제사장이 되시고 우리의 감정에 개입하기 원하십니다
우리의 감정에 대해 대화를 통해 선한 것으로 바꿔 주실 수 있으십니다
창4:3-7 말씀에 여러분이 아시다 시피 가인에 대해서 나옵니다
6절에 하나님이 "네가 어찌하여 분하여 하느냐" 라고 물으십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가인을 찾으시고 대화 하기원하셨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의도는 네가 화가 나 있을 때는 이야기 하고 싶지
않다라고 하신것이 아니라 그 감정의 근원이 어디서부터
왔는가를 이야기 하고 싶으셨던 것입니다
이 감정에 대해 이야기 하고 계신 것입니다
의지를 사용해서 다스리고 조절해야 한다고 말씀 하고 계신것입니다
감정에 대해 하나님과 대화하는 4가지 단계 를 보겠습니다
ㄱ. 느낀 것에 대해 인정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깊이에 대해서도 나눕니다
ㄴ. 감정에는 메세지가 있는데 이것을 감정의 언어 라고 합니다
어떤 메세지를 주고 있는지 알려 달라고 기도 합니다
ㄷ. 하나님 이 상황 가운데서 무엇을 말씀 하시려고 하십니까?
질문 하십시오
두 가지로 나올 수 있습니다
a.피하라 - 너에게 너무 어려움이 되고 위험 하다
b.위험 하지만 네가 들어가서 나의 일을 하라
입니다
ㄹ. 말씀 하신것을 가지고 반응 하세요
직면 할 수 있도록 용기를 달라고 기도 하세요
3.감정은 선하거나 악한 것이 아닙니다
도덕적 평가의 대상이 아닙니다
4.감정의 의해 행동 되었을때 그 행동이 옳고 그름으로 평가됩니다
도덕적 평가 기준 은 감정에 있지 않고 行動에 있습니다
창4:5 의 가인의 상태는 분노는 했지만 아직 죄를 짓지는 않은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창4:8절 에는 그 분노함이 동생 아벨을 죽이게 하였습니다
5.구속의 일부분은 감정을 하나님의 의도대로 회복 하는 것을
포함 합니다 (골1:19-20)
앞에서 보았듯이 감정 자체는 죄가 아니지만
이 감정을 적절히 다루지 않으면 罪가 우리를 다스리게 됩니다
감정을 자라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자라게 하는 것은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이고 돌본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은 단순히 살인 하지 말라에서죽이지 않는 것이
아니라 자라나게 하는 것의 근원을 잘 다루고 더 자라지 않도록 나와 함께
다루도록 하자 입니다
이 감정이 의로운 행동으로도, 죄를 짓게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1.분노
분노에는 義로운 분노 와 不義한 분노 가 있습니다
의로운 분노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로운 분노 - 하나님이 우리에게 모든 형태의 불의함에
대해서 對面하도록 하기 위해 주셨습니다
분노의 근원 - 불의에서 부터 온 것이고 자기 자신을 보호
하기 위한 것입니다
a.개인적 공격
- 자기 가치를 보호 (수치심-개인적 가치를 공격)
- 필수적인 욕구 (의 식 주)
- 기본적인 확신 (가치관,믿음의 체계가 보존 되기 원한다)
b.경계선의 침입 : 경계선을 침입 했을때 그것을 학대 라고한다
- 육체적
- 지적(사고)
- 감정적
- 영적인
- 성적인
c.충족 되지 않은 기대 - 학교에 대한 기대감이 좋은 예 이다
*이것이 생길때 상처가 생긴다
2.슬픔(Sadness)
- 잃어버림 의 감정이다 (상실)
슬픔을 적절히 다루지 않으면
슬픔-자기연민-우울증-분노-원망-중독으로 자란다
잘못 된 사고 방식을 집어 넣을 수있다
그럼으로 자기 연민에 빠져들어간다
잃어 버린 것에 대한 것 하나님은 어떻게 대면 하기를 원하시나?
하나님께 갖고 나오기를 원하신다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사53:4)
*슬픔을 다루는 기도
a.경험한 것을 인정하기
b.느끼는 감정이 어떤 메세지를 전하나 알려달라고 기도
- 내가 잃어버린 것이 무엇인가 찾아라
c.잃어버린 것에 대해 어떻게,충분히 애통해야 할지 보여 달라고기도
d.잃어버린것을 십자가 앞에 올려 드리기
f.하나님으로 하여금 충분히 나에게 말하시도록,
위로 하실 수 있도록 시간을 내어 드리기
4.두려움(Fear)
- 두려움은 주변 상황에 대해 위험함을 가르쳐 준다
- 육체적으로 위험함을 알려 줄 때 미리 준비 될 수 있다
- 도망 가든지 맞서서 싸울 수 있게 한다
-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에게로 달려 가게 하는 동기를 부여 한다
*무엇인가 두려워 한다는 것이 罪인가?
그렇지 않은데 왜 하나님은 자주 두려워 말라고 말씀 하시나...
시56:3-4 [3]내가 두려워하는 말에는 주를 의지하리이다
[4]내가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 말씀을 찬송
하올지라 내가 하나님을 의지 하였은즉 두려워
아니 하리니 혈육 있는 사람이 내게 어찌 하리이까
**두려움을 느낄 때 인정 하라...하나님께 나가라 하나님을 신뢰하라...
** 두려움의 해결은 하나님의 임재만이 해결 할 수 있다
(우리는 보통 두려움을 느낄 때 하나님께 달려가기보다는
도망 가는 것을 택한다)
시9:9 여호와는 또 압제를 당하는 자의 산성이시요 환란 때의 산성이시로다
NIV> The LORD is a refuge for the oppressed,a stronghold
in times of trouble.
NRSV> The LORD is a stronghold for the oppressed,a
stronghold in times of trouble.
*** 두려움의 3가지 종류
a.인간으로서의 두려움
- 우리로 하여금 위험 가운데서 보호 하도록 만든다
ex) 바닷가의 큰 파도 - 위험 하니까 수영 하지 마라의 내용을 전하고 있다
b.하나님이 행하라고 하신 영역에서 못하도록하는 두려움
- 이것은 우리로 하여금 罪 짓게 한다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는 행동을 할 수 있기에
수1:9절 에서 말하는 두려움이 바로 이 부분이다
***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신다는 것을 잊지 말라 ***
- 이 과정에서 바로 두려움을 인정하고 이 부분에 하나님을 초청하라...
이때 두려움이 용기로 변환 될 수 있는 것이다
c.행함에 있어서 두려움
-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두려워 하는것)
위의 b의 두려움의 반응과 틀리다
시56:3 에 두렵지만 하나님께로 달려가도록 만드는 두려움 이다
위험함으로 부터 탈출 하는 것만이 아닌 하나님의
영광을 잃어버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도망치는 것이 아닌 그분 안에 거하게 하는 것이다
***두려움 자체로는 죄가 아니다 하지만
하나님으로 부터 돌아선다면 죄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것으로 초점을 맞춘다면
결코 두려움이 아니다
*타락 하기전의 두려움 은 어떤 형태였나?
-흥미진진함 과 두려움 의 비슷한 점 -
두려움에 대한 육체적 반응과 흥미진진함의 육체적 반응과 같다
-신나고 흥분하는 그 감정 뒤에는 두려움이 있고
두려움이 있는 곳에는 모험이 있기에 흥분됨이 있다
-친밀감, 아름다움과 모험을 갈망하는 마음이 우리 혼안에
하나님이 심으신 것이다
그런데 타락 이후 사단이 이 흥미진진함을 두려움으로 바꿔 버렸다
위험이라고 보는 것을 흥미진진하게 볼 수 있도록
우리의 시각을 위해 기도 할 필요가 있다
수1:9 내가 네게 명한 것이 아니냐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두려워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본문을 통해서 볼 수 있는것은 여호수아가 하나님이
함께 하심으로 백성에 대한 부담감 과
모세처럼 할 수 있을까 라는 두려움이 바뀌어
흥미진진함으로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두려움 이 흥미진진함으로 바뀌기 위한 걸음들 ***
a.두려움을 인정
-하나님을 바라볼 수 있도록 동기 부여를 한다
b.강한 성과 요새가 언제 필요한가?
-두려울때 공격 받을때이다 시27:1
c. 하나님의 완전한 사랑을 아는것 중요
-내가 너와 함께 하겠다
-하나님께로 달려 가라
***두려움을 다루는 기도 ***
a. 두려움을 인정
b. 함께 해 달라고 요청
c. 약속을 아는 것 이 필요
-시9:9
-시31:2-3
-시59:16
-시62:6
이렇게 했을때 용기로 전환 된다 또한 우리에게 커다란 두려움이 있을때
작은 것은 잊어버리게 된다
5.수치심
-거절 되었을때 느끼는 감정이다
-자존감에 공격 당했을때 느끼는 분노와 비슷하다
-우리가 누군가에 대한 사고,믿음 체계이다
-존쟁에 대한 잘못된 감정이다
-하나님이 만든 것이 아니다 죄의 결과 이다
-타락 前에는 존재 하지 않았다
-이루지 못하고 성취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감정이다
***수치심의 두가지 반응***
* 숨기는 것
* 방어적으로 비난 하는 것
으로 수치심을 느낄때 분노로 표현 된다
***분노함의 원인이 어디서 왔나?
어디서 왔나를 알면 해결 할 수 있다
***수치심을 해결 하기 위해***
a.숨기려는 것에서 대면 하려는 것으로
-숨기지 않는다
-도망 치려는 것 대신 하나님께 가져 가라
-수치심을 덮기 위해 완벽 해질려고 한다
(단순히 잘 하고 싶은 마음과 완벽하게 할려는 것은 다르다)
b.십자가를 바라보고 의미를 물어라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도망 갔던 우상들을 찾는것
-이상으로 바라보는 것 자체가 우상은 아닌지?
*하나님 내가 당신을 이용하는 자가 되지 않도록 도와 주세요
*하나님 내가 사람을 이용하는 자가 되지 않도록 도와 주세요 라고
기도 요청 하기
-내 이상적인 자기상이 어디서 오는지?
**죄를 지을 때 마다 죄책감 과 수치심 이 함께 온다
**하나님의 이상형에 도달 하지 못 할때 죄책감을 느낀다
**요일1:5-7 처럼 고백은 하나님과 함께 하나님이 동의하신다는 뜻이다
>>>계시와 회계
c.믿음이다 - 믿음으로 새로운 정체성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 평생의 믿음의 선한 싸움 -하나님이 말씀 하신것이 진리이라는 것을
알고 믿는것이다
***수치심을 다루는 기도***
a.인정하고 받아 들인다
b.하나님께로 나아 간다
c.십자가에 집중 - 계시를 구함
-어떤 종류의 수치심인지 아는것
-하나님의 이상형에서 어떤것이 미치지 못했는지,
-이상형이 우상인지 아닌지 아는 것
-하나님의 이상형에 도달 못 해서인지 아니면
내가 만든 이상형에 도달 하지 못해서인지 아는것
이것을 가지고 회계 한다
*내가 만든 이상형에 도달하지 못해서 오는 것은 우상이다
d.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정체감을 받아 들이는 것이다
-감사 하고 즐거워 하는 것
-어떻게 새로운 정체감에 맞는 삶을 살 수 있는지
하나님께 알려 달라고 기도 한다
끝 ^^`
P.S. 부탁 드립니다
이(Emotions1~5) 강의는 제 강의가 아닙니다
Dr.Mel Henna 박사님이 강의 한 것을 제가 듣고 정리한
것입니다
혹시나 이 자료를 가지고 강의를 하거나 사용 하실 분은
꼭 국제 YWAM 안에 열방대학의 하나인 보건 상담 대학의
학장인 Dr.Mel Henna 박사님의 강의 인것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펌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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